카테고리 없음 / / 2023. 2. 27. 00:40

무인점포 창업비용 절감 노하우2 : 초도물품 상품진열대 집기

반응형

목차

● 초도물품 구매비 절감

● 상품진열대 비용절감

● 기타 집기 비용절감

실제 매장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무인매장 창업 시 초기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. 크게 초도물품 구매비, 상품진열대, 기타 집기 구매 비용 측면에서 분석해 보았습니다.

● 초도물품 구매비 절감

초도물품 구매비는 대형 도매처 직거래 및 직배송 서비스를 활용하면 절감이 가능합니다. 거래고객사과 취급물품이 많은 대형 도매상일수록 물품의 단가가 저렴할 가능성이 높으며, 이러한 도매상의 경우 직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를 활용하면 초도물품 배송비를 절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 지역마다 해당 아이템의 도매상이 주요 거점에 두세 곳 썩은 위치하고 있습니다. 하지만 도매상마다 물품 판매가격이 다를 수 있는데 이는 해당 도매처의 취급물량에 따라 제조 또는 수입사의 납품단가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. 매입하는 물량과 품목이 많고 거래고객사가 많은 도매처는 제조사로부터 당연히 더 낮은 단가로 물품을 받을 수 있으며, 이러한 도매상을 발굴하여 초도물품을 일괄 주문하면 매입단가를 낮출 수 있습니다. 또한 택배배송이 아닌, 대형 도매처의 초도물품 직배송서비스를 활용하면 초도물품의 운송비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. 실제로 초도물품 일괄매입을 진행하여 해당 도매상과의 협의를 통해 총매입액에서 일정비율의 금액을 할인받을 수 있었으며, 도매상의 직배송 서비스를 활용하여 초도물품을 무료로 매장까지 운송할 수 있었습니다. 따라서 초도물품 구매비 절감을 위해서는 해당매장까지 납품가능한 가장 큰 규모의 도매처를 발굴하여 일괄매입을 통해 매입가를 낮추고, 도매처의 직배송을 통해 운송비를 절감은 방법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● 상품진열대 비용 절감

무인매장에는 대부분 상품진열대가 최대한으로 설치되므로 구매에 상당한 비용이 들어갑니다. 상품진열대 구매비용은 유통사 거래가 아닌 제조사 직거래를 통해 절감가능합니다. 유통사는 유통마진으로 인해 판매가가 더 높은 편이지만  온라인 등의 채널을 통해 접근이 용이한 반면에, 제조사는 판매가가 낮은 편이지만 정보가 많지 않아서 발굴 및 접근이 어려운 편입니다. 또한 유통사는 설치 및 A/S측면에서 장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제조사와 직거래를 할 수 있다면 초기 매입비용 절감이 어느 정도 가능하기 때문에 비용측면에서는 더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. 실제로 매장 세팅 시 진열대 제조사와 직거래를 통해 유통사 견적대비 일정 부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었으며, 현장설치도 제조사 직원의 도움을 받아 큰 문제없이 세팅할 수 있었습니다. 또한 유통사뿐만 아니라 제조사의 경우에도 현장 실측인력을 보유하는 경우가 있는데 전문가의 매장 실측을 통해 정확하게 진열대 수요를 파악하고 최대한 효율적으로 배치하여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었습니다. 이러한 과정 없이 본인이 대략적인 실측을 통해 주문하게 되면 실제 설치 시 사이즈의 오차가 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. 매장 운영자마다 중요시하는 부분이 다를 수 있으나 초기비용 절감을 우선한다면 제조사 직거래를 추천드립니다.

● 기타 집기 비용절감(무인편의점 기준)

대표적인 집기류에는 아이스크림전용냉동고, 입식냉동 및 냉장고, 에어컨 등이 있습니다. 아이스크림냉동고의 경우에는 도매대리점에서  무료로 임대해 주는 장비이므로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. 입식냉동 및 냉장고 및 에어컨등의 가전류 집기는 오프라인 구매보다는 온라인 총판을 통한 구매를 통해 매입비용을 낮출 수 있습니다.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하여 구매하면 상품단가에 임대료 및 고정비용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비용이 더 높은 편입니다. 하지만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게 되면 이러한 비용이 빠지므로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합니다. 특히 가전제품의 경우에는 온라인상에서 규모가 좀 있는 공식대리점 및 총판에서 구매할 경우 단가뿐만 아니라 설치 및 A/S부분에 대한 보장이 가능합니다. 매장세팅 시 입식냉장고와 냉동고의 브랜드를 통일시켜 해당 브랜드 온라인 총판에서 일괄구매하여 매입가를 낮출 수 있었으며, 에어컨의 경우에도  공식 오프라인 매장이 아닌  온라인상의 브랜드 총판대리점을 통해 물품구매비 및 설치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.  이처럼 가전집기류의 경우에는 온라인 구매를 통해 초기비용 절감이 가능합니다.

반응형
  • 네이버 블로그 공유
  • 네이버 밴드 공유
  • 페이스북 공유
  • 카카오스토리 공유