목차
● 백만장자 메신저 이슈정리
● 핵심내용
● 생각정리
백만장자 메신저 책 리뷰 및 이슈, 작가 관련 사항, 핵심내용과 읽은 후 생각하게된 점 등을 정리해 보았습니다.
● 백만장자 메신저 이슈정리
이 책은 2012년 [메신저가 돼라]라는 책으로 출판된 후 절판되었습니다. 절판 이후에 중고서점에서 수십만 원을 호가하는 가격에 판매되었다고 하는 사실이 여러모로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한 책이었습니다. 실제로 중고서점에서 입소문을 타고 중고책의 자격이 수십만 원을 호가하자 독자들의 니즈에 부응하기 위해 [백만장자 메신저]로 재출판되었다고 합니다. 그렇다면 출간 당시보다 절판 후에 더 큰 반향을 일으킨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? 이 책을 읽은 후에 이 부분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 보았습니다. 이 책이 출간된 시점은 우리나라에 스마트폰이 본격적으로 대중화되기 시작한 시기와 일치합니다. 이 책의 저자의 고국인 미국은 우리나라보다 스마트폰 대중화가 몇 년 더 빨리 시작되었기에 1인 콘텐츠 메신저 사업 활성화가 조금은 더 일찍 시작되었을 것입니다.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1인 콘텐츠 제작 및 공유에 거부감이 사라지고 일반인의 지식과 정보도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세상이 열린 것입니다. 이 책에서 제시하는 자신의 이야기와 경험을 사업화하는 방법은 스마트폰을 통한 1인 미디어 확장시기와 절묘하게 맞아떨어진 것입니다. 누구나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콘텐츠 화하여 스마트폰을 통해 공유하는 1인 미디어 세상의 도래는 이 책의 메시지와 합하여 200% 시너지를 내면서 센세이셔널한 영향력을 끼치게 되었습니다.
● 핵심내용
직장이나 조직생활을 오래 하다 보면 누구나 매너리즘에 빠지게 됩니다. 반복되는 일상의 권태감과 인간관계에 지치다 보면 한 번쯤은 이제 남의 눈치 안 보고 마음껏 내 일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한 번쯤은 해보게 됩니다. 대부분 현실의 벽에 부딪혀 생각만 해보고 실행에는 옮기지는 못한 채 일 년 이년 시간만 보내면서 후회하는 삶을 살게 됩니다. 저역시도 마찬가지 였지만 이 책을 읽고 나서 1인 지식사업을 실행할 용기와 구체적인 방법 및 전략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. 자신만의 경험과 지식을 통해 남을 도우면서 돈까지 벌 수 있는 삶, 생각만 해도 가슴 뛰는 모두가 꿈꾸는 삶이지만 이 책을 통해서 현실이 될 수 있겠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. 저자는 누구나 자신이 좋아하고 관심 있는 분야가 있으므로 단순하게 그 분야로 시작하라고 권합니다. 최근 10여 년간 온라인 세상으로의 급격한 변화는 전문가가 아닌 누군가의 경험과 지식도 또 다른 누군가의 시작과 도전을 도울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. 초보가 왕초보를 도울 수 있는 세상이 열린 것입니다. 꼭 유튜브를 하라는 것도 아닙니다. 유튜브가 아니라도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콘텐츠화할 수 있는 도구는 여러 가지가 있기 때문입니다. 예를 들어 자신이 관심 있고 좋아하는 분야의 경험과 지식을 시간 날 때마다 블로그에 글로 남겨보는 것도 훌륭한 콘텐츠가 될 수 있습니다. 이 책에서는 이처럼 자신만의 평범한 메시지를 타인에게 도움이 되는 메시지로 만들고 다시 이 메시지를 소책자, 오디오북, 동영상, 세미나, 컨설팅, 워크숍 등의 당양한 형식으로 제공하눈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상세히 알려주고 있습니다.
● 생각정리
나만의 경험과 지식을 내가 좋아하는 방식으로 정리하여 타인에게 유익을 끼치며 보람도 되고 그 결과로 충분한 경제적 대가를 얻는 삶은 정말 이상적인 삶이 아닐 수 없습니다. 이 책을 읽고 나서 저도 제자신이 좋아하고 관심 있는 분야가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해 보았습니다. 처음에는 바로 떠오르지 않았지만 지금 내가 날마다 하고 있는 일들을 더 잘할 수 있는 방법을 글로 정리해 보는 것은 별로 어렵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. 바로 블로그를 개설하고 하루에 한 주제씩 제 경험과 지식을 글로 정리해 보기 시작하였습니다. 날마다 경험하고 고민하는 분야이기에 글을 쓰는 것도 그렇게 어렵지는 않았습니다. 글쓰기의 스킬은 관련도서를 읽으면서 키워가면 되는 것이므로 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. 무엇보다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들, 직업과 관련된 일에서 콘텐츠를 찾으니 전달할 메시지들이 풍성해짐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. 나만의 노하우를 블로그에 잘 정리한 후 적절한 편집과정을 거쳐 우선 전차책으로 출간 계획입니다. 이 책에서 저자가 강조하는 나만의 메시지가 한 편의 책으로 출간되는 것입니다. 전자책 출간 후 독자들의 반응을 보며 다른 추가적인 전달방식들도 고민해보려고 합니다. 작지만 저에게는 아주 의미 있는 한걸음을 내딛게 해 준 이 책과 저자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.